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목 차
정보성 메시지를 카카오톡으로 발송할 수 있는 기업회원 전용 서비스이며, 카톡 채널ID를 추가하지 않은 이용자에게도 전화번호만 있으면 메시지 전송이 가능합니다.
알림톡은 회원가입, 결제, 배송, 알림, 고지, 신청 등 수신자 액션에 기반한 정보성 메시지를 카카오톡으로 보낼 수 있으며 광고 및 영리성 메시지 전송은 불가하므로 카카오 검수 과정을 거쳐 승인된 메시지 내용에 한해서만 발송이 가능합니다.
1. 1,000자 이내 텍스트 및 이미지(로고, 아이콘 등) 전송이 가능합니다.
2. 문자 메시지 대비 65% 이상 저렴합니다.
3. 카톡 채널ID를 추가하지 않은 이용자에게도 전화번호만 있으면 메시지 전송이 가능합니다.
4. 발송 실패 시 자동으로 문자 대체 발송이 가능합니다.
5. 카카오 인증마크를 통해 신뢰도 높은 메시지 발송이 가능합니다.
6. 발신자 브랜드의 이미지 및 신뢰도 상승 효과가 있습니다.
o 카카오비즈니스 회원가입
- 카카오 계정으로 로그인 후 카카오비즈니스 통합 회원으로 전환 또는 신규 회원가입 진행
o 카카오비즈니스 채널 개설
- 채널 이름 및 검색용 아이디 등 정보 작성 후 비즈니스 채널 신청
(하나의 관리자 계정은 최대 10개의 채널을 개설할 수 있으며, 최초 등록 시 비공개로 개설되니 추후 [관리] > [상세설정] > 채널 공개 및 검색 허용 설정 “ON”으로 변경 필요)
o 채널ID 등록
- 채널 개설 이후 문자온 홈페이지 내 [카톡발송] > [카카오톡 설정] > 채널ID 등록 바로가기 클릭을 통해 카카오채널 관리자센터와 동일한 정보 입력 후 등록
o 템플릿 등록
- 문자온 홈페이지 내 [카톡발송] > [카카오톡 설정] > 알림톡 템플릿 등록/관리를 통해 템플릿 작성 가능
- 템플릿 등록 이후 반드시 “템플릿 심사요청” 버튼을 클릭하여 심사 필요(영업일 기준 2~3일 소요)
1. 대체문자는 무엇인가요?
카카오 알림톡 전송이 실패한 경우 템플릿 내용을 문자 메시지로 대체하여 자동 전송하는 기능입니다. [카톡발송] 메뉴에서 [대체문자] 체크 시 해당 기능 사용이 가능합니다.
2. 템플릿 심사가 반려되면 어떻게 수정해야 하나요?
카카오 템플릿 심사에서 반려된 템플릿은 반려사유도 함께 표시되오니 해당 반려사유를 참고하시어 템플릿의 내용을 수정하신 후 다시 등록하시길 바랍니다. 반려된 템플릿 확인 및 템플릿 수정등록은 [카톡발송] > [카카오톡 설정] > [알림톡 템플릿 등록/관리] 메뉴를 통해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.
3. 부고, 청첩장 등 경조사 메시지도 알림톡으로 보낼 수 있나요?
부고, 청첩장 등 경조사 메시지는 사용자 행위에 기반한 정보성 메시지에 해당하지 않기 때문에 알림톡으로 보낼 수 없습니다. 문자온에서 제공하는 문자메시지를 통해 발송해주시기 바랍니다.
4. 알림톡 템플릿 등록 시 글자수는 몇자까지 입력할 수 있나요?
한글, 영문 관계없이 띄어쓰기 포함하여 1,000자까지 입력이 가능합니다. 변수를 사용하시는 경우에는 변환 시 제한 글자 수를 고려하여 템플릿 내용을 작성해주시길 바랍니다.
5. 카카오톡에서 수신자가 채널을 차단할 경우 알림톡도 차단되나요?
알림톡은 수신자의 동의가 필요하지 않은 정보성 메시지이므로 수신자가 채널을 차단하여도 메시지가 전송됩니다. 단, 카카오톡 채팅방에서 "알림톡 차단"을 할 경우에는 메시지 전송이 차단됩니다.
※ 추가 문의는 [카톡발송] > 카카오톡 설정 > 사용안내를 통해 확인 가능하며, 이외 확인이 필요한 문의는 1:1문의나 불편신고를 통해 접수 시, 빠른 답변 제공